본문 바로가기
정보방

[세계중요농업유산] 튀니지 갈엘멜 석호의 람리 농업시스템

by 매경남37 2024. 1. 12.
728x90
반응형

튀니지 갈엘멜 석호의 람리 농업시스템

 

17세기에 안달루시아 유민에 의해 갈엘멜 석호 내부와 제방의 모래땅에 형성된 람리 농업은 농업용수 부족과 경작지의 생리적 제약에 적응한 농업시스템이다. 갈엘멜 지역은 수 세기 동안 주요 생업인 어업과 농업 관련 유산을 보전해왔다. 이 지역의 농장은 규모가 작지만 감자, 양파, 마늘, 멜론, 수박, 호박, 토마토 등 다양한 작물을 재배하고 있다. 작물별 평균 표면적은 감자 0.275ha, 콩 0.2ha, 양파 0.174ha이며, 농부들은 종자를 정기적으로 교환하면서 토종 유전자원을 보전하고 있다.

 

 

 

특징

 

 

이 지역 농업의 특징은 토양을 석호 수위에 따라 정확한 수준으로 유지하는 데 있다. 뿌리가 너무 깊이 뻗으면 염수에 닿기 때문에 석호 수면의 상층부에 있는 민물의 위치와 토양의 높이를 맞춰준다. 이 과정은 유기물이 함유된 모래를 정기적으로 추가하여 수행되고 석호 가장자리에는 배수시설을 설치하여 물의 흐름을 조절한다. 또한 바람과 파도를 막기 위해 갈대밭을 조성하고 과일나무와 관목으로 된 울타리를 석호 제방에 조성하여 작물을 보호하고 토양 유실과 수분 증발을 제어한다. 이 독창적인 시스템 덕분에 가뭄에도 농업용수 공급 없이 작물을 재배할 수 있다.

람리 농업이 없었다면 이미 오래전 석호가 사라졌을 것이다. 지속가능한 농업을 유지하기 위해 이 지역의 농부들은 정기적으로 모래와 유기물을 투입하였고 지중해와 석호를 분리하는 장벽을 유지할 수 있었다. 석호가 유지되면서 이 지역은 동식물의 특별한 서식지가 되었고 2007년 람사르 습지로도 등재되었다.

 

 

 

 

 

 

 

[세계중요농업유산] - 알제리 고우트 오아시스시스템

알제리 고우트 오아시스시스템 알제리 마그레브지역의 오아시스는 사막의 혹독한 환경 속에서 수천 년 동안 이어져 온 녹색 섬이며 고도로 집약된 농업생산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고우트 오아

economy37.tistory.com

 

 

 

세계중요농업유산 등재 현황

세계중요농업유산이 무엇인가요? ▶ 세계중요농업유산은 농업발전을 위해 세계적으로 중요한 농업활동과 경관, 농업생물 다양성, 전통지식 등 농업자원에 대하여 국가와 지역사회가 다원적 기

economy37.tistory.com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