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방

[귀농귀촌] 과수 시설재배 전망 및 문제점

by 매경남37 2024. 2. 24.
728x90
반응형

과수 시설재배 전망

 

과수 시설재배는 국민의 소득 향상과 더불어 다양하고 맛있는 과실 소비 경향과 건강식품으로서 높은 선호도로 성장을 계속해 왔다. 최근 세계 정세 변화로 국제 유가가 불안정해지고 이에 따른 난방 연료비 상승으로 가온재배의 쇠퇴도 예견되고 있다.

 

반응형

 

 

히 과수 시설재배는 시장 개방 확대에 따라 적지적작 개념과 지속 가능한 환경 농업 측면에서 보면 고투입 농법에 속하므로 세계화 추세에는 다소간 부적합한 면도 있다. 또한 수입 과실의 증가와 다른 경쟁 과실 또는 과채류의 생산량 증가 등으로 인한 가격 하락도 시설재배의 전망을 불안하게 하는 요인이다. 앞으로 과수 시설재배는 불안한 대내외 여건을 고려하여 경영 안정성 차원에서 적극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이러한 부정적 측면과는 달리 과수 시설재배는 집약적 경영이 가능하고, 기상재해에 대응하여 노지에 비해 안정생산을 할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많이 발생하는 병해를 친환경적으로 방제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도 고품질 과실을 단경기에 생산함으로써 농가 소득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긍정적인 면도 있다.


만감류나 시설 온주밀감은 오렌지와의 경쟁이 불가피할 것이므로 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품질 향상, 품질 균일화, 노동생산성 향상 등에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포도 산업은 시장개방 1세대 품목으로 시장개방이 점차 확대되면서 재배면적은 1997년 28,290ha에서 2021년 13,300ha로 크게 감소하였다. 그러나 시설포도 면적은 수입 과실에 비해 신선도가 높고 우리의 입맛에 맞아 수입 포도보다 1.5~2.5배의 높은 판매 가격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복숭아는 노지에 비해 무가온 하우스 재배가 3배 정도의 높은 소득을 얻을 수 있어 시설재배면적이 소폭 증가하였다.

 

배 시설재배 시 서리 및 저온에 의한 수정 불량현상을 극복하고, 병해충 피해를 최소화하여 약제 살포 횟수 절감, 고품질 과실 생산으로 높은 소득을 올릴 수 있다. 이런 여러 가지 장・단점 등을 감안하여 볼 때, 앞으로 시설재배는 재배면적을 무리하게 확대시키기보다는 시장의 수급 사정을 감안하여 외국산 수입 과실과의 차별화 전략으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따라서 시설재배에 적합한 과종과 품종을 개발하고 고품질 과실에 대한 소비를 촉진시켜야 한다. 또한 가온재배보다는 무가온재배를 중심으로 생산비를 낮추고, 안전성 높은 고품질 과실 출하로 소비자에게 신뢰도를 높이면 우리나라 과수 시설재배의 전망은 
밝을 것으로 생각한다.

 

과수 시설재배의 문제점

 

728x90

 

시설재배는 고품질, 작형 분화, 노력 분산, 친환경 요소, 재배면적 확대 등에 의한 소득 증대에도 불구하고 많은 경제적 투자와 고도의 집약된 재배기술이 요구되어 높은 수준의 경영마인드와 기법을 필요로 한다. 경영 안정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난방 연료비, 시설투자의 적정성 등 생산비 절감이 중요하며 설치비용 및 재배관리 비용을 절감하여 단위 면적당 생산량을 높이면서도 고품질의 과실을 생산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시설재배 적지를 잘 선정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시설 위치로는 일사량이 풍부하고 평탄지 또는 완만한 경사지로서 햇빛이 잘 비치며, 일조 시간이 길고 겨울철 기온이 높은 곳을 선택해야 한다. 강풍과 적설의 위험도 없어야 한다. 토양은 물 빠짐이 좋으며 지력이 높고, 유효 토심이 깊은 곳을 택하고, 관수에 필요한 충분한 물의 확보가 가능해야 한다.

 

시설재배는 경영비가 많이 소요되므로 판매가격이 높을 때 고품질 과실 생산이 가능하고, 시설 내 환경에 잘 적응하여 안정생산이 가능한 품종을 재배해야 한다. 품종은 시설 내 광량 부족에도 잘 견디며 격년결실이 없고 시설 내의 고온에서도 착색이 잘되는 것을 선택해야 하고, 노지재배의 조생종 출하 시기와 경합되는 품종은 피해야 한다. 과수 시설재배용 품종은 첫째, 품질향상 효과가 현저히 있는 것, 둘째 조・중생종으로 조기 출하가 가능한 것, 셋째 판매 가격이 높은 것, 넷째 시설재배에 따른 장해 발생이 적고 재배하기 쉬워야 한다. 과종 또는 품종의 특성과 저온요구도, 근권 과 지상부의 생장주기 등 생리현상을 잘 고려하여 가온 시기를 결정하고 수확기를 잘 판단해야 한다. 시설재배의 목적을 원활히 달성하기 위해서는 과종 또는 품종이 정해지면 그 특성에 대하여 집중적인 연구도 필요하다.

 

하우스 구조는 주로 시설 채소용 하우스를 변형한 형태의 하우스가 주종을 이루지만 가능한 과수에 맞게 하우스 높이를 조절해야 한다. 최근 포도 재배용 하우스의 경우 아치형 연동하우스가 주종을 이루고 있다. 시설 채소용 하우스는 커튼, 측면 및 곡부개폐장치가 부착되어 하우스 내 환경 조절이 비교적 용이하다. 과수 시설재배용 하우스도 자동화 시설을 갖추어 있어 환경을 원활히 조절할 수 있으나, 자동개폐장치의 일시적인 고장 등으로 고온장해가 발생해 농사를 망치는 경우도 있다. 특히 시설재배 하우스의 높이가 낮고 병해충 방제를 위해 모기장처럼 미세한 망으로 피복하면 환기율이 낮아 고온장해가 발생한다. 또한 2중 또는 3중 피복 시 투광률 부족에 의해 광합성이 원만히 이루어지지 않거나, 겨울철에 밀폐에 의한 탄산가스 부족, 지하부 생장을 고려하지 않은 지상부 가온 등도 과수 시설재배 시 해결해야 할 문제점들 이다. 경영상으로는 국내시장에서 다른 과종 또는 과채류 등과의 경합도 문제이지만, 수입 개방에 따른 남반구 과실과의 경합도 고려하여 품질, 가격 경쟁력 등을 검토하여 합리적인 경영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귀농귀촌] 과수 시설재배 현황과 전망

과수 시설재배 현황과 전망 시설재배는 노지 상태에서 재배가 어렵거나 생육이 부적합한 시기인 단경기에 비닐하우스 또는 유리온실 등에서 작물을 재배하는 것이다. 대체로 채소나 화훼 재배

economy37.tistory.com

 

 

 

[귀농귀촌] 신소득작물 - 감귤

우리나라 감귤 품종의 변천사 과수 작물 중에서도 감귤은 세계적으로 2,000품종이 넘게 보고되고 있다. 분류 학자인 Tanaka(1961)는 감귤 품종을 157종으로 분류할 만큼 종이 다양한 과수임에도, 우리

economy37.tistory.com

 

728x90
반응형
LIST